티스토리 뷰
세상이 많이 무서워졌습니다. 다양한 수법의 보이스 피싱으로 소중히 모아놓은 전 재산을 날릴 수 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보이스 피싱을 차단할 수 있는 경찰청에서 직접 운영하는 보안앱, '시티즌코난'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에 꼭 설치하셔서 보이스 피싱 수법에 넘어가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르신들이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높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시티즌 코난 앱 설치
현재 '시티즌코난'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시티즌코난'으로 검색하시면 바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후 '사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스마트폰에 설치가 됩니다.
설치 후 간단한 입력란에 정보를 입력하신 후 저장을 누르시면 설치완료가 됩니다.
시티즌코난의 기능
악성앱 검사
앱의 설치가 완료되시면 자동으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있는 악성앱을 검사합니다. 여기서 문제의 앱들이 발견되면 바로 삭제해 주시고 발견된 앱이 없다면 보호모드로 동작하게 됩니다.
혹시난 하는 의심이 들때에는 수시로 악성앱검사 버튼을 누르셔서 스마트폰을 깨끗하게 관리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내메시지 기능
시티즌코난의 또 다른 기능은 보이스 피싱을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한 안내메시지 기능이 있습니다.
미리 설정한 지역에서 보이스피싱등의 범죄가 급증할 때에 바로 메시지를 전송하여 피해를 예방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특히 노부모님들은 보이스피싱에 취약하므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신다면 직접 설치해 드려 보이스피싱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시티즌코난 아이폰에 설치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에도 시티즌코난을 설치하려고 앱스토어에서 검색을 해보았지만 안타깝게도 시티즌코난앱은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아직 아이폰 전용 앱르로는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아이폰의 보안이 아무리 좋다고는 하지만 한국에서도 아이폰 사용자가 많은데 아직 앱이 나오지 않은 것은 아쉬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아이폰에서도 시티즌코난 앱을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시티즌코난과 같은 개발업체인 인피니그루가 만든 '피싱아이즈' 앱은 있지만 평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조심 또 조심해야할 보이스 피싱 (보이스 피싱 예)
여주경찰서에는 시티즌 코난 앱을 사칭한 가짜 앱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보이스 피싱범들은 증권가 앱을 사칭한 앱과 피싱 예방 앱인 시티즌 코난 설치를 권했고 이를 의심하지 않고 설치한 A 씨는 시티즌 코난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으로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 전화를 걸었지만 이 전화는 상담사를 사칭한 보이스피싱 조직원에게 연결되었습니다. 현금을 전해 달라는 요구에 A 씨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했고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 앱을 모두 삭제하자 보이스피싱범들이 다시 전화해 다시 앱을 설치하라고 했지만 A 씨는 의심이 되어 시티즌코난 공식앱을 검색한 뒤 재설치했습니다. 탐지 기능을 실행한 결과 보이스피싱범이 유도해 설치한 앱이 (가짜시티즌 코난애 포함) 모두 악성 앱임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처럼 자신이 직접 검색하여 설치한 앱이 아니라 다른 누군가가 링크로 보내주는 앱은 의심해 봐야합니다.
보이스 피싱은 한순간에 모든 재산을 빼앗아 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소중한 재산을 지키기 위해 의심과 예방을 꼭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