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추운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신의 차량은 안전하십니까? 날씨가 추워지면 사람도 힘들지만 차량 역시 힘들어합니다. 각종 배터리들은 추위에 성능이 저하되어 크게는 자동차 배터리의 성능이 떨어져 시동이 걸리지 않기도 하며 작게는 오늘 소개해 드릴 스마트키의 배터리도 추위에 노출되면 성능이 크게 떨어져 자동차의 문을 열거나 잠그는 기능을 상실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지만 잘 모를 수 있는 스마트키의 배터리 교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키란?

 

스마트키는 자동차의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는 키입니다. 일반적으로 키 또는 리모컨 형태로 제공되며, 무선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자동차와 통신합니다. 스마트키는 자동차에 가까이 다가가거나 멀어지는 등의 신호를 감지하여 작동합니다. 스마트키를 사용하면 문을 잠그거나 열기 위해 실제로 키를 손에 들고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에 가까이 다가가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고, 멀어지면 자동으로 잠급니다. 또한, 시동을 걸기 위해서도 키를 삽입하거나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키가 자동차와 통신하여 자동으로 시동을 걸어줍니다. 스마트키는 편리함과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양손이 바쁠 때나 빠른 속도로 차량에 접근해야 할 때 키를 꺼내지 않고도 문을 열거나 잠글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키는 고유한 인식 정보를 가지고 있어, 복제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도난 방지 기능도 제공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스마트키는 무선 통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해커가 신호를 가로채어 자동차를 해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키를 사용할 때에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도난 방지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스마트키는 자동차의 문을 열고 잠그고, 시동을 걸 수 있는 키로써 편리하고 안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해킹 등의 위험에 주의해야 합니다.

 

스마트키의 분해

해당 스마트키는 '기아' 올뉴 쏘렌토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키입니다. 브랜드별 구조와 기능은 다를 수 있습니다.

 

리모컨의 형태로 생겼지만 비상 열쇠가 숨어 있습니다. 배터리가 완전 방전 되면 저 비상 열쇠를 이용하여 차량을 열거나 잠글 수 있습니다. (고급차량일수록 기능이 당연히 많겠죠? 

 

 

스마트키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종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수많은 배터리가 존재하지만 자신의 스마트키에 맞는 배터리를 구매하셔야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면 'CR2032'라는 종류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CR : 수은전지
20 : 수은전지의 지름을 말합니다. 
32 : 수은전진의 두께를 말합니다.

 

스마트키의 분해된 모습입니다. 배터리를 넣는 공간이 보이네요.  오늘은 저곳에 새로운 배터리를 넣어줄겁니다. 스마트키가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됩니다. 

 

배터리 구매

 

대형 마트나 다이소 매장에 가면 수많은 배터리가 있습니다. 스마트 키에 맞는 배터리를 구매해야 하는데 위의 스마트키 분해 과정에서 배터리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마트에서 배터리를 구매했는데 어떤 유저들은 브랜드 배터리를 구매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가의 배터리를 구매하셔서 제대로 동작이 안된다고도 하셨는데 저도 혹시나 해서 이름이 알려진 브랜드 에너자이저, 듀라셀중 하나를 구매하였습니다

 

4개들이 한세트로 판매를 하고 있네요. 듀라셀이 200원 비싸네요. 어차피 이 브랜드들은 유명한 제품이라 기능에는 차이가 없을 것 같아 좀 더 싼 에너자이저로 구매를 하려고 합니다. 2개씩 들어있으면 딱 좋을 텐데 4개가 들어 있어 아쉽네요. 보통 스마트키가 2개잖아요. 아무튼 위의 두 브랜드 제품은 개별 포장되어 있어 방전을 막아주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과정

 

 

 

영상의 스마트키는 기아의 올뉴 쏘렌토의 스마트 키로 작업하였습니다. 다른 스마트키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는 거의 비슷한 걸로 알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쉽게 배터리를 자가교체 하실 수 있습니다. 기아의 오토큐에 가면 만원이 더 넘는 금액을 요구한다고 하니 조금이라도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쉬운 작업은 직접 하시는 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교체 난이도 '하'의 작업이니까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