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 <가위손> 에드워드의 일생
- 특별한 재능의 발견
- 동화 같은 사랑스러운 드라마
괴짜 발명가의 특별한 발명품인 애드워드의 <가위손>의 환상적인 스토리에 빠져 보세요. 환상적이고 신비한 영화를 제작하는 팀 버튼 감독의 상징적인 걸작작품을 감상해 보세요. 수수께끼 같은 캐릭터와 동화 같은 배경 속에서 벌어지는 로맨스와 예술적 재능을 감상해 보세요. 영화는 인간의 본성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면과 사회적 장벽과 오해의 연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사랑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제 가위손을 가진 에드워드를 만나러 가시죠!
<가위손> 에드워드의 일생
팀 버튼 감독이 연출을 하고 1990년 개봉한 이 영화는 다크 판타지, 로맨스, 코미디가 적절히 어우러진 작품으로 팀 버튼 감독 특유의 시각적 스타일과 스토리텔링 능력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에드워드의 특별한 존재가 그의 재능을 마음껏 펼치는 환상적인 마을로 여행을 떠나보세요. <가위손>은 괴짜 발명가(빈센트 프라이스)가 만든 인조인간 에드워드의 완성을 눈앞에 두고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에드워드느 미완성의 인조인간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그의 손을 만들지 못해 그는 손 대신 날카로운 가위를 손처럼 사용하게 됩니다. 애드워드(조니 뎁)는 박사가 떠난 언덕 위의 으스스한 저택에서 은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친절한 마을의 여성인 페그(다이앤 위스트)가 에드워드를 발견하게 되고 그를 사람들이 살고 있는 동네로 데려오게 되면서 이야기는 더욱 흥미진진해집니다. 에드워드는 마을에서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발견하고 마을 주민 여자들의 헤어 스타일리스트가 되어 개성 있고 독특한 헤어디자인을 하게 되면서 유명해집니다. 하지만 에드워드가 페그의 딸 킴(위노나 라이더)과 사랑에 빠지면서 상황이 복잡하게 전개됩니다. 두 사람의 사랑은 더욱 커지지만 에드워드에 대한 마을 사람들의 편견과 두려움으로 인해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에드워드는 누명을 쓰게 되고 주민들은 그를 더욱 오해하여 갈등이 심해집니다. 모두가 바라던 해피엔딩은 아니지만 각자의 삶에 영향을 끼친 그들의 교감과 개성을 받아들이고 포용하는 것에 대한 교훈은 줍니다.
특별한 재능
에드워드는 비록 정상적인 손이 아닌 가위가 대신 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손으로 그는 정원에 있는 나무를 아름답고 개성있게 조각하며 예술적 재능을 키워나갑니다. 마을로 내려온 그는 나무대신 페그의 헤어를 개성 있게 잘라주었고 이를 본 사람들은 너도나도 애드워드에게 머리를 맡기게 됩니다. 마을의 모든 여자들은 애드워드의 가위손으로 헤어디자인을 하게 되었고 너무나도 만족하는 장면들이 나옵니다. 비록 그는 인간이 아니어서 감정이 쉽게 나타나지 않고 창백한 얼굴에 가위손으로 인한 상처도 많이 나 있습니다. 인조인간이라 감정이 없어 사랑을 못 나눌 것 같았지만 페그의 딸 킴과의 사랑을 키워가면서 그에게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문제는 그에게 누명을 씌우고 범죄자로 오해를 하게 만들었습니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그의 능력은 이제 더 이상 아름다운 능력이 되지 않습니다. 재능을 제대로 꽃 피우지 못하고 오히려 범죄자로 몰리게 되는 세상은 현재의 우리 세상과 별 다르지 않습니다. 에드워드가 얼음을 이용해 조각하는 장면은 환상적입니다. 잘려나간 얼음은 마치 눈이 내리듯 세상에 날리게 되고 이를 보는 사람들은 아름다운 광경에 흠뻑 빠지게 됩니다. 가위손을 가진 애드워드의 비범한 재능은 그를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시켜 영화에서 그를 매혹적인 인기 있는 인물로 만들고 있습니다. 에드워드는 자신의 재능을 통해 위안과 목표의식을 찾고 자시의 감정과 포부를 마을 사람들에게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동화 같은 사랑스러운 드라마
<가위손>은 보편적인 주제와 상상력이 풍부한 스토리로 구성되어 폭넓은 관객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팀 버튼의 특이한 스타일과 어둡지만 그 속에서 로맨스를 보여는 장면들은 팀 버튼 감독의 팬이라면 영화에 매료될 것입니다. 영화는 팀 버튼 감독과 조니 뎁의 재결합으로 두 사람의 앞으로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조니 뎁은 에드워드의 순순하고 아이 같은 연기를 섬세하게 잘 표현하며 가슴 따뜻한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배경이 되는 마을의 표현도 마치 동화 속에서 들어온 듯 아름답게 잘 구성하였습니다. <가위손>의 장면중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어둡고 고딕적인 마을을 표현한 것입니다. 에드워드가 살고 있던 으스스한 집과 동네의 완벽하고 따뜻한 풍경을 훌륭하게 대조적으로 표현하여 어둡고 따뜻함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영화 속에는 어둠뿐만 아니라 코믹한 요소도 잘 표현하고 있어 군데군데 웃음의 장면을 연출하였습니다. 비평가들은 최소한의 대사로 다양한 깊이의 감정을 전달하는 조니 뎁의 놀라운 연기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주인공 조니 뎁과 위노나 라이더의 캐미스트리도 영화 속 사랑 이야기에 깊이를 더해 애절함으로 관객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가위손>은 사랑과 자아 발견에 대한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운 흑백동화 같은 영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