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차

  • <델마와 루이스> 일상을 벗어나 자유를 찾기 위한 여행의 시작
  • 여성의 반란과 결과
  • 새로운 지평을 열다.

<델마와 루이스>는 리들리 스콧이 감독하고 캘리 쿠리가 각본은 써 제작한 작품으로 억압으로 부터의 해방, 우정, 자유라는 주제로 여성 주인공들의 짜릿한 모험을 보여줍니다. 여성에게 불합리한 사회적 문제와 억압적인 상황에서도 자유와 해방을 향한 깊은 열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한 여행과 추격의 영화가 아닌 사회적으로의 규제 및 문제에 대해서 영화에서는 메시지를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델마와 루이스> 일상을 벗어나 자유를 찾기 위한 여행의 시작

리들리 스콧 감독이 연출하고 1991년 개봉한 이 놀라운 페미니즘 로드 무비는 단숨에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으며 여성 권익 신장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지나 데이비스와 수잔 서랜든이 출연한 이영화에서 두 배우는 영화계의 전설적인 여배우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델마와 루이스>의 줄거리는 억압적이고 폭력적인 남편과 숨 막히는 결혼 생활에 힘들어하는 주부 델마는 억압적인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어 합니다. 근면한 웨이트리스인 루이스는 오랜 음악가인 남자 친구에게 헌신하지만 더 이상 남자를 위한 헌신이 이제는 힘들어졌습니다. 각자의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두 친구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어 같이 여행을 떠나기로 합니다. 여행 도중 그들은 현지 술집에 들렀다가 델마가 할란이라는 남자에게 강간을 당할 위기에 처했고 루이스는 그녀를 도와주지만 정당방위차원에서 그를 죽이게 되고 이 사건으로 인해 두 사람의 운명이 바뀌게 되어 도망자가 됩니다. 델마와 루이스는 멕시코로 도망치기로 결심하지만 경찰에게 끈질긴 추적을 받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브래드 피트가 연기한 젊은 히치하이커 J.D를 만나게 되고, 그는 델마와 루이스의 일원이 됩니다. 델마와 루이스는 점차 과감해져 다양한 범죄를 저지르게 되고 결국 델마와 루이스는 더 이상 도망칠 수 없는 막다른 길에 들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두 사람은 운명을 정면으로 맞서기로 하고 절벽에서 차를 몰며 뛰어내리면서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여성의 반란과 결과

<델마와 루이스>는 단순한 범죄 추격적의 한계를 뛰어넘은 페미니즘, 자아실현, 현실도피, 자유을 향한 갈망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는 억압의 굴레를 뛰어넘어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여 거듭나는 델마와 루이스의 변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사람의 특별한 유대감을 통해 여성 동반자 관계의 힘을 탐구하고 위험에 처했을 때 서로의 힘의 되어줍니다. 영화는 여성 해방과 억압의 극복이라는 주제를 조명하고 있고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여성의 권한 부여와 사회적 제약에 대한 반항적인 묘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종적인 주부 생활을 하던 델마는 자신에게도 선택적 의지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기 시작하고 자유와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 루이스와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그들의 자율성을 제한하려는 세상에 나아가 자신을 발견해 보기로 합니다. 여성의 우정과 삶에 대한 묘사는 영화에서 해방되려는 그녀들의 열망을 부각해주고 있습니다. 서로를 도와주고 위험에 처했을 때 용기 있게 힘이 되어 주는 그들은 점차 과감하게 세상에 도전을 하게 됩니다. 델마와 루이스의 투쟁과 승리를 묘사함으로써 영화는 시청자가 사회적 규범에 의문을 제기하고 여성의 삶을 제한하는 억압적인 구조에 대해 반성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지평을 열다

두 주인공 사이의 역동적인 관계는 영화의 핵심입니다. 지나 데이비스와 수잔 서랜든은 연약한 여성이라는 존재에서 강인한 존재의 동료로 변하면서 탁월한 연기를 선보여줍니다. 소심했던 주부에서 자신의 운명을 주도하는 여성으로 변모하는 델마의 변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진정으로 변신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고, 루이스의 흔들리지 않는 동지애와 결단력은 여성 동지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델마와 루이스>는 호평과 비평을 동시에 받은 작품입니다. 뛰어난 스토리와 탄탄한 연기력, 사회적 문제에 대한 생각을 자극하는등 찬사를 받았으며, 기존의 관습을 깨고 여성의 권익을 옹호하는 획기적인 영화라고 극찬받았습니다.  이 영화로 두배우 모두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영화의 인기와 찬사에도 불구하고 여러 논란도 있었습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영화가 사회적 폭력을 조장하고 남성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묘사되었다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영화가 사회적 성 차별과 사회규범의 억압적 성격에 대해 강력한 비판을 제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델마와 루이스>는 단순한 영화가 아니라 해방을 향한 울림 있는 외침이자 여성의 해방을 진심으로 걱정하는 영화입니다. 뉴욕 타임스의 자넷 매슬린은 "잊을 수 없는 연기"와 "훌륭하게 만들어진 각본"을 칭찬하며 미국 영화의 이정표라고 극찬했습니다.

반응형